[스포츠월드]_21. 농구규칙 모음_볼을 컨트롤하고 있지 않는 선수에 대한 수비
볼을 컨트롤하고 있지 않는 선수에 대한 수비
(Guarding a play who dose not controls the ball)
볼을 컨트롤하고 있지 않는 선수는 코트 안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으며,
다른 선수가 차지하고 있지 않은 곳이면 어디든지 자리를 차지할 수 있다.
볼을 컨트롤하고 있지 않는 선수를 수비할 때에는 시간과 거리의 개념이 적용된 다.
수비하는 선수는 움직이고 있는 상대팀 선수의 길에 정지하거나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거리를 두지 않고 가까이 또한 급하게 위치를 차지할 수 없다.
그 거리는 상대선수의 속도에 비례하며 정상적인 스텝으로 1보 이내이다.
만일 수비선수가 시간과 거리의 개념을 무시하고 수비위치를 차지하여 상대 선수 에게 접촉을 일으켰다면, 그 접촉에 대한 책임이 있다.
일단 수비선수가 정당한 수비위치를 차지했다면, 상대선수를 수비하기 위해 움직 일 수 있으나 팔, 어깨, 엉덩이 또는 다리를 뻗어 상대선수가 통과하려는 것을 방 해하거나 상대선수에게 접촉을 일으켜서는 안 된다.
그러나 부상을 피하기 위해 자 기 실린더 내에서 몸을 돌릴 수 있다.
33.6 공중에 있는 선수 (A play who is in air)
코트의 한 지점에서 공중으로 점프한 선수는 같은 지점에 다시 내려설 권리가 있 다.
다른 지점에 내려설 수도 있으나, 점프한 지점과 내려설 지점사이의 일직선상과 내 려설
지점에는 점프하는 시점에 이미 상대 선수가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 않았어야 한다.
만일 점프했다가 내려선 선수가 점프한 여세로 그 지점에 정당한 수비위치를 차지 하고 있는
상대선수에게 접촉을 일으켰다면, 그 접촉에 대한 책임은 점퍼에게 있다. 선
수가 점프한 다음 상대팀 선수는 점퍼가 내려서는 길로 움직여 들어가서는 안된다.
공중에 있는 선수의 밑으로 들어가서 접촉을 일으키는 것은 대체로 스포츠 정신에
위배되는 파울이며, 어떤 상황에서는 실격되는 파울일 수도 있다.
33.7 스크린 : 정당한, 부당한 스크린 (Screen : Legal and illegal)
스크린이란 볼을 컨트롤하고 있지 않는 상대선수가 코트 안에서 원하는 곳으로 가 려는 것을 못 가게 하거나 지연시키려고 할 때 일어난다.
정당한 스크린이란, 다음과 같이 상대선수를 스크린 하는 것이다 :
● 접촉이 일어날 때(자기 실린더 안에) 스크린한 선수가 정지해 있어야 하며,
● 접촉이 일어날 때 두 발을 플로어에 딛고 있는 것을 말한다.
부당한 스크린이란, 다음과 같이 상대선수를 스크린 하는 것이다 :
● 접촉이 일어날 때 스크린한 선수가 움직이고 있었거나,
● 접촉이 일어날 때 정지하고 있는 상대선수의 시야 밖에서 적당한 거리를 두지않고 스크린을 하였거나,
● 접촉이 일어날 때 움직이고 있는 상대선수에게 시간과 거리의 개념을 갖지 않았을 때이다.
정지하고 있는 선수의 시야 속에서 (정면 또는 옆)스크린을 할 때에는
직접적인 접촉이 없는 한, 스크리너가 원하는 만큼 가까이에서 스크린을 할 수 있다.
정지하고 있는 선수의 시야 밖에서 스크린을 할 때에는 상대 팀 선수가 스크린하는
선수와 접촉이 없이, 정상적인 1보를 움직일 수 있도록 스크린의 위치를 잡아야
한다.
만일 상대선수가 움직이고 있다면, 시간과 거리의 개념을 적용하여야 한다.
스크린 을 당한 선수가 정지하거나 방향을 바꾸어 스크린을 피할 수 있도록 충분한 간격 을 두고 스크린을 해야 한다.
그 거리는 정상적인 1보 이상 2보 이내이다.
정당하게 스크린 당한 선수는 스크린을 한 선수와의 사이에 일어나는 접촉에 대하 여 책임이 있다.